세무법인다솔WM센터

상속증여세 절세전략&업무사례메인 > 상속증여세 절세전략&업무사례
 
 
작성일 : 18-02-27 22:40
상속재산가액에서 공제되는 장례비용
 글쓴이 : 자산관리센타
조회 : 935  

상속재산가액에서 공제되는 장례비용

 

거주자의 사망으로 인하여 상속이 개시되는 경우 피상속인과 관련된 장례비용은 상속재산의 가액에서 공제됩니다. 이러한 장례비용은 증빙에 의해 확인되는 경우에는 1천만원을 한도로 공제받을 수 있지만 영수증이 없는 경우에도 500만원을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. 또한 봉안시설 또는 자연장지의 사용에 소요되는 금액에 대하여는 500만원을 한도로 추가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. 아래에서는 상속재산가액에서 공제되는 장례비용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안내드리겠습니다.

 

1. 장례비용의 범위

 

(1) 상례에 있어서 상가의 일을 돕는 자 또는 조객에 대하여 간소한 음식을 접대하는데 소요된 비용은 장례비용으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(2) 또한 매장, 화장비는 물론 시신의 발굴 및 안치에 직접 소요되는 비용과 묘지구입비, 비석, 상석 등 장례에 직접 소요된 비용도 장례비용으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(3) 그러나 49재 사찰 시주금으로 지급한 금액이나 실종으로 인하여 상속이 개시되는 경우 실종선고일 이전에 실종자에 대한 수색비용은 장례비용으로 공제받을 수 없습니다.

 

2. 봉안시설 또는 자연장지

 

(1) 봉안시설이란 유골을 안치하는 시설로 분묘의 형태로 된 봉안묘, 봉안당, 봉안탑 등 시설을 말하며, 자연장지란 자연장으로 장사할 수 있는 구역을 말합니다.

 

(2) 그러나 피상속인이 상속개시 전에 미리 분양받은 봉안시설은 장례비용으로 공제받을 수 없고 오히려 상속재산에 포함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.

 

상속세 전문세무사 명영준

세무상담 02) 565-0119